Blog

게임 공통요소를 플랫폼화 하여 타이틀을 지원하는 ITS팀 마커스 인터뷰

게임의 장르가 다르고 스타일이 달라도 게임에서 공통적으로 필요로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인증부터 Push 메시지, 랭킹시스템 등이 그러한 공통 요소인데요, 이것들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제공한다면 어떨까요? 타이틀 개발자들은 그만큼 아껴진 시간에 더욱 게임 자체에 몰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게임 개발팀이 게임 자체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공통 요소를 플랫폼화 하여 지원하고 있는 ITS팀 마커스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트리노드 IDQ실 ITS팀에서 웹과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는 마커스라고 합니다.

 

소속하신 팀의 소개와 함께 업무에 대한 소개도 부탁드리겠습니다.

ITS팀은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의 약자로 클라우드 기반의 사내 인프라 서비스 및 게임, 웹 서비스를 구축, 관리하는 일과 더불어서 플랫폼 개발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팀 내에서 웹 기술을 이용한 웹과 게임 플랫폼 개발과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웹/플랫폼 개발은 어떤 업무를 하는 것인가요?

플랫폼이라는 용어는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쓰입니다. 요즘 들어서 많이 이야기되고 있는 SNS, 배달 플랫폼부터 OS까지 칭하는 범위가 굉장히 넓은데요, 저희가 개발하고 있는 플랫폼은 게임 개발과 서비스에 특화된 플랫폼입니다. 게임 특화된 플랫폼에서는 게임에서 필요한 기본 기능들을 지원합니다. 사용자 인증, Push 메시지, 게임 랭킹 등 게임을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공통화해서 하나의 플랫폼으로 제공하는 것이죠.

 

트리노드 게임에는 플랫폼이 어떻게 적용되어 있나요?

라인을 통해 퍼블리싱하고 있는 게임 같은 경우에는 라인 플랫폼의 기능을, 카카오 게임은 카카오 플랫폼의 기능을 이용하지만 트리노드 게임 개발 플랫폼 위에서 개발하기 때문에 적어도 하나 이상의 트리노드 자체 플랫폼 기능을 사용하게 됩니다. 자체 퍼블리싱하는 게임은 당연히 저희가 만든 트리노드 게임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고요. 게임의 인증부터 푸시 메시지, 랭킹 등의 서비스가 자체 플랫폼의 기능을 이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트리노드 개발 플랫폼의 기능 중 트리노드 플랫폼 콘솔에 앱을 등록하면 앱 개발 과정에서 필요한 테스트 빌드 배포나 설치를 편리하게 할 수 있는 기능을 모든 게임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게임마다 특화된 플랫폼을 제공해 주시는 것인가요?

게임에 필요한 공통적인 요소들을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게임별로 플랫폼이 제공되는 형태는 아닙니다. 여러 상황에서도 기능 사용이 가능하게 범용적으로 만들려고 노력하여 웬만한 기능들은 커스터마이징 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하고, 필요한 옵션을 제공하여 기능 활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활용성을 미리 염두하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개발을 하실 때 어떤 것을 중점에 두시나요?

게임 개발하시는 분들은 게임 자체에 집중해서 개발할 수 있도록 게임 외 공통 요소들을 최대한 플랫폼화하여 지원하려 하고 있습니다.

 

트리노드 게임 플랫폼을 처음 만드시며 힘들었던 점은 없으세요?

제가 2017년도에 트리노드에 입사하였는데요, 한두 달 내에 첫 프로덕트가 나왔어야 했습니다. 전체 플랫폼 기능은 아니고 인증과 관련한 가장 기초가 되는 형태의 모습이었는데, 당시 정리된 요구사항이 있는 상황은 아니었기에 꽤 힘들게 개발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것을 기초로 해서 게임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들이 계속 추가하여 지금의 플랫폼 모습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최근에 추가된 기능은 어떤 것일까요?

최근에 만들고 있는 부분은 채팅 기능과 팀 시스템을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지금 가장 집중해서 개발하고 있는 단계이기도 하고요. 글로벌향 게임에서 채팅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전달해 주셨고 개발에 착수해 진행 중입니다. 이렇게 게임에서 무언가 기능이 필요하다는 요청이 오면 그에 맞는 기능을 개발하여 플랫폼이 점점 다양한 기능을 가지게 됩니다.

 

 

 

 

게임 개발 시에는 어느 과정부터 플랫폼 관련해서 협업하게 되나요?

게임의 기초를 만드는 프로토타입의 클라이언트를 만드는 과정에서 바로 플랫폼을 적용하지는 않습니다. 그 과정을 지나서 게임 사용자 인증이 필요하다거나 랭킹 리스트 등 플랫폼 요소의 콘텐츠 들어가야 할 때부터 저와 플랫폼 기능 적용에 대해서 상의하게 됩니다. 플랫폼 적용 가이드를 드리고 개발팀과 연동에 필요한 협업을 진행합니다. 또한 기능 개선 사항이나 신규 기능이 필요하다면 그에 대한 협업도 진행합니다.

 

플랫폼 개발에는 어떤 기술 스택을 기반으로 하고 있나요?

ASP.NET Core, .Net Core 스택을 주로 사용하고 있고요, AW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웹/플랫폼 개발에 합류하신다면 AWS에서 제공하는 주요 기능을 많이 사용하고 있어서 그쪽 기술 스택에 관심이 있고 경험이 하고 싶으신 분들은 더 재미있게 개발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경험이 없더라도 충분히 학습하여 새로운 스택으로 사용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트리노드 플랫폼을 어떻게 발전시키고 싶으신가요?

지금은 게임 서비스를 주대상으로 하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는데 게임의 기능적인 특정 공통 요소만 개발하는 것이 아닌 테스트 자동화를 플랫폼화시켜서 제공한다거나 어플리케이션 개발 라이프 사이클에 필요한 것들을 플랫폼으로 제공하고 싶습니다. 게임 개발에 국한하지 않고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고 하였을 때 트리노드의 개발 플랫폼을 이용하면 서버뿐만 아니라 인프라, 데이터, 테스트 등 모든 것을 통합적으로 개발에 필요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부분까지 넓혀서 개발해 보고 싶습니다.

 

 

 

 

마커스는 어떻게 개발자가 되셨나요?

저는 전산 전공을 하지 않았는데요, 대학 졸업할 때쯤 웹사이트 개발이 유행이어서 친구들 몇 명과 함께 웹사이트를 만드는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꾸준히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있어 프로그래밍 과목을 이수한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프로그램 개발에 흥미를 붙이다가 뭔가를 만들어 내는 것을 좋아하는 제 성격과도 잘 맞아서 본격적으로 시작을 하게 되었고 지금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저는 개발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어떤 사람은 하기 싫지만 돈을 벌기 위한 목적으로 그 일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저는 운 좋게 제가 좋아하는 분야를 일로 할 수 있게 되었고요, 그래서 지금까지 큰 어려움 없이 재미있게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게임 분야에는 어떻게 함께하게 되었나요? 원래 게임을 즐겨 하시나요?

제 학창 시절에는 만화나 게임은 좋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사회적 분위기가 있었습니다. 게임을 하고 있으면 속된 말로 ‘저거 언제 사람이 되나’하면서 주변에서 걱정스럽게 바라보고는 하였죠. 저도 그래서 처음에 게임 관련한 업을 한다는 것을 생각해보지를 못 했던 것 같습니다. 처음 시작은 포털사이트로 시작하였고 그 이후에 기업의 그룹웨어 만드는 일도 했습니다. 우연히 선배가 게임 퍼블리싱 회사에 추천해 주셔서 게임 쪽과는 연이 닿게 되었습니다. 게임은 즐기는 정도로 가볍게 하는 수준이고요, 요즘은 플랫폼 개발에 레퍼런스가 될 만한 게임들을 하고 있고 우리 회사 게임과 유사한 장르 게임들을 찾아서도 해보고 있습니다. 타사의 게임에는 어떤 새로운 기능이 있는지 확인하고 플랫폼화할 수 있을지 고민하려면 경험해 봐야 하니까요. 

 

트리노드와는 어떻게 함께하게 되셨나요?

제가 트리노드라는 회사를 자세히는 몰랐습니다. 포코팡으로 일본에서 좋은 성과가 있고 광고 모델로 연예인 이종석씨가 나왔었다 정도였습니다. 구직활동을 할 때 트리노드에 포코팡 IP가 있다는 것이 굉장히 기억에 남았습니다. 사실 자체 IP가 있고 그 IP로 일정 수준 이상의 성과를 내서 이어가고 있는 게임사가 많지 않잖아요. 자체 IP로 일본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하여 그 점을 긍정적으로 보고 지원하게 되었고 좋은 인연이 되어서 입사할 수 있었습니다.

 

마커스와 같이 웹/플랫폼 개발자가 꿈이라면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요?

웹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웹사이트를 어떻게 만드는지 웹에 대한 기본 지식이 탄탄하면 저희가 만들고 있는 게임 플랫폼뿐만 아니라 모든 웹 개발에 필요한 기술의 기반이 될 수 있습니다. 웹 기술의 기본을 알고 관심이 있다면 그걸 구현하는 도구는 상황에 맞게 고민해서 사용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웹/플랫폼 개발이라고 해서 특정 분야의 역량이 필요하기보다 웹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과 호기심, 지식이 있다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ITS팀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저희의 모든 인프라는 AWS를 사용하고 있기에 저희 팀과 함께 하시면 AWS의 많은 기능을 사용해 볼 수 있고, 트리노드의 신작들이 글로벌 시장을 겨냥하고 있기에 글로벌 게임 비즈니스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 개발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굉장히 좋은 기회가 펼쳐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ITS팀은 개발뿐만 아니라 인프라, AI, 테스트 자동화 등 다양한 부분을 지원하고 있기에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가 있다면 언제든지 업무 영역을 확대할 수 있는 팀입니다. 팀도 회사도 그 부분을 지원할 수 있는 환경이기에 본인이 관심과 능력이 있다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팀이라 생각합니다. 개발자로 그 부분이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사 부탁드리겠습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ITS팀은 웹 관련한 기술뿐만 아니라 굉장히 넓은 영역에 대해 개발을 하고 구축, 운영하고 R&D도 하고 있기에 저와 함께 재미있게 플랫폼을 개발할 분이 이 글을 읽고 지원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scroll bottom scroll top
POKOPANG is only available in Japan. POKOPANG TOWN is only available in Japan. Popup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