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포코포코의 생일 파티 : 8주년 업데이트 비하인드

일본에서 꾸준히 사랑 받고 있는 LINE 포코포코가 8주년을 맞아 진행한 콜라보 소식부터 신규 콘텐츠, 포코포코 일본 돔 구장 광고 게재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보기 위해 PM팀 라일리를 만나보았습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라이브실 PM팀에서 포코포코를 담당하고 있는 라일리입니다.

 

지난 9월 3일, LINE 포코포코가 8주년이었는데요. 먼저 8주년 기념 업데이트 컨셉은 무엇이었나요?

LINE 포코포코 8주년의 컨셉은 파티였습니다. 더욱 풍성한 파티의 컨셉을 살리고자 산리오 캐릭터즈 캐릭터와 포코팡 IP 캐릭터가 함께 포코포코의 8주년을 축하하는 컨셉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이전에는 항상 포코포코 주년(포코포코 서비스 시작 N년 기점이 되는 날)을 포코팡 IP의 다양한 모습으로 준비했다면 이번 8주년은 산리오 캐릭터즈와 콜라보까지 진행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많은 부분에서 파티 컨셉의 디테일을 살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LINE 포코포코에서는 주년마다 디데이 카운트다운을 실시하는데요. 이번 카운트다운은 포코타가 누워있는 모습을 시작으로 디데이가 가까워 올수록 씻고, 파티 의상을 입는 모습 등 점차 파티를 준비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유저에게 8주년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주었습니다. 게임 안에서도 다양한 리소스 면에서 파티 장식이나 케이크 등의 디테일을 살리기도 했습니다.

 

 

                                                   [ LINE 포코포코 8주년 기념 산리오 캐릭터즈 캐릭터와 콜라보 ]

 

 

 

8주년 업데이트에서 콘텐츠적으로 가장 신경 썼던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8주년이라는 기념일이기도 했고, 지난 3월 일본 내 TV 광고를 선보인 이후 맞이하는 주년이었기 때문에 신규 유저도 기존 유저도 포코포코를 다양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많은 부분에 신경을 썼습니다.

우선 챕터를 풍성하게 준비했습니다. 기존에는 2주에 한 번 신규 챕터를 오픈했지만, 8주년 이벤트가 진행되는 기간 동안 매주 신규 챕터를 오픈해 유저가 평소보다 2배의 챕터를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8년이라는 시간을 서비스하다 보니 준비된 챕터를 모두 클리어하고 새 챕터를 기다리는 유저가 많은데요. 꾸준히 플레이 한 유저분들께 감사한 마음을 담아 8주년을 더 많이 즐길 수 있도록 챕터를 풍성하게 준비했던 점이 가장 신경 쓴 부분이었습니다.

8주년을 맞아 ‘해적 포코타의 쿵쾅 이벤트’라는 새로운 부스팅 콘텐츠도 선보였습니다. 해당 부스팅 콘텐츠는 해적 코스튬을 입은 포코타가 나와 맵에 있는 석판을 향해 폭탄을 던지며 플레이하기 쉽도록 돕는 방식의 콘텐츠인데요. ‘스테이지 연속 클리어에 따라 게임 레디 아이템을 지원하던 크루그의 연속 부스팅’, ‘낚시 명인 코코’와 같은 기존 부스팅 콘텐츠를 유저 분들이 재밌게 즐겨 주셔서 새로운 연출을 넣은 부스팅을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포코타가 돔에 입성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자세히 알려주세요.

아! 저희 LINE 포코포코가 일본 후쿠오카 PayPay 돔 구장에 광고 게재되었습니다. 퍼블리셔인 라인에서 트리노드에 돔 구장 광고 게재 제안을 준 덕분인데요. 아무래도 포코포코가 일본 내에서 인지도도 높고, 매출 성과도 좋은 편이다 보니 라인 측에서 감사하게 광고 게재 제안을 주셨다고 생각합니다. 덕분에 소프트뱅크 호크스와 세이부의 퍼시픽리그 경기에서 포코포코 광고를 선보일 수 있었습니다.

 

 

               [ 일본 후쿠오카 PayPay 돔 구장 내 LINE 포코포코 광고 게재]

 

8주년 업데이트에 대한 결과가 지표로 보였을 것 같은데 어떤가요?

사실 저도 PM이다 보니 어쩔 수 없이 매출 부분이 신경 쓰이는데요. (웃음) 이번 8주년 업데이트는 작년 7주년 대비 10%이상 매출을 상승시키며 의미 있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콜라보 등의 이벤트를 진행하는 경우, 유저분들의 유입이 큰 초반에는 매출 지표가 높게 치솟는 상향 곡선을 그리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완만한 하향 곡선을 그리는데요. 이번 8주년 업데이트 기간에는 콘텐츠의 양과 다양한 콜라보 이벤트까지 준비해서인지 시간이 지났음에도 초반에 급상승한 지표를 어느 정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7주년 때 워낙 좋은 성과를 냈다 보니 8주년은 더 열심히 하자는 마음으로 많은 분들이 열과 성을 다해 준비해 주셨고, 그런 노력 덕분에 웃음 지을 수 있는 결과를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준비가 있었는데 그중에서 어떤 점이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 같나요?

많은 요인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겠지만, 빠른 신규 챕터 오픈이 가장 큰 영향을 주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유저분들이 오픈한 챕터를 열심히 플레이해주시고, 그 과정에서 필요한 재화나 아이템을 구매했기 때문에 좋은 지표로 이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저희가 8주년 기간 동안 스테이지 클리어 수 1억 회 달성 이벤트를 진행했는데 유저분들이 열렬한 참여로 금세 스테이지 클리어 수 1억 회를 달성한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주년 업데이트에 처음으로 다른 캐릭터(산리오 캐릭터즈)와 콜라보를 진행하며 콘텐츠가 풍성해졌던 점, 8주년 기간이 일본 연휴와 겹치며 유저분들의 게임 플레이 시간이 많아진 점 등이 긍정적으로 작용해 시너지를 냈던 것 같습니다.

 

 

[ 8주년 기념 스테이지 1억 회 돌파 이벤트 달성으로 유저에게 총 8억 개 체리 전달 예정 공지 ]

 

8주년 이후에는 어떤 걸 준비하고 있으신가요?

8주년 다음은 평소와 같은 모습으로 유저분들과 만날 것 같습니다. 8주년 업데이트 기간 동안 평소보다 콘텐츠 양을 2배 가까이 늘린 탓에 유저의 피로도가 꽤 쌓였다고 생각하는데요. 이후에는 기존의 콘텐츠 양으로 돌아가 조금은 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모든 걸 다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앞으로 있을 시즌에 맞춘 콘텐츠, 색다른 콜라보도 준비 중이니 유저분들이 재밌게 즐겨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조금 더 멀리 봤을 때 내년에 있을 9주년에 맞춰 TV 광고를 다시 온에어하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3월에 일본 인기 개그 듀오 ‘니시키고이’와 함께 일본 내 TV 광고를 낸 이후 유저 유입과 함께 좋은 지표와 반응까지 얻는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9주년이라는 좋은 시기에 맞춰 한 번 더 TV 광고를 진행한다면 유저분들도 더 열렬히 반응해 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저희도 더 열심히 준비해야겠죠?

 

마지막으로 인사 부탁드립니다.

저희 PM뿐만 아니라 LINE 포코포코를 위해 개발 관련 모든 팀들이 유저분들께 즐거움을 드리기 위해 정말 열심히 힘써주고 계시는데요. 저희 모두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니까 많은 유저분들이 더 많이, 더 즐겁게 포코포코를 즐겨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기대와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scroll bottom scroll top
POKOPANG is only available in Japan. POKOPANG TOWN is only available in Japan. Popup Close